금융 교과 신설에 관한 교사 인식 분석 연구, 김인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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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5-06-01 23:06 조회556회 댓글0건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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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2-06 김인엽.pdf (466.8K) 14회 다운로드 DATE : 2025-06-01 23:0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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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교과 신설에 관한 교사 인식 분석 연구, 김인엽
본 연구의 목적은 청년의 무분별한 금융 투자로 인한 손실과 금융 범죄의 노출 증가에 따라 금융 교육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금융 교과 신설에 대한 초, 중, 고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는 데 있다. 또한 금융 교육 활성화를 위한 금융 과정 개정 등 구체적인 정책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수행을 위해 전국 17개 지역 초․중․고 교사와 관리자 372명을 대상으로 금융 소양 교육 필요성에 관한 인식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금융 교과 신설 필요성과 금융 교육과정 개정 필요성 등 영역별 항목에 대한 요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금융 소양 교육 필요성에 관해 교사의 98.4%는 필요하다고 응답하였고 금융 교과 신설 및 금융 교육과정 개정 필요성에 대한 동의도 매우 높게 나타났다. 특히 직업계 고등학교보다 일반계고등학교 대상 금융 교과 신설과 금융 교육과정 개설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높게 나왔다. 따라서 향후 금융 교육 활성화를 위해 일반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금융 교과 개발 및 국가 수준 교육과정 개정 등 정책 개선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이므로 향후 학생과 학부모에 대상 금융 교육의 필요성 인식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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