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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주도 B2B전자상거래 이용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한·중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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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5-08 16:22 조회16,73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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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등장한 전자상거래는 기업 간 국제무역 거래를 온라인에서도 활발하게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었고, 한국의 기업들도 이러한 B2B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여 국제무역에 관한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획득하고 있다. 그러나 B2B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하는 만큼 단순히 정보제공과 일반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B2B 전자상거래의 차별화에 대한 기업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가까운 중국의 경우 정부가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기업들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정부주도 B2B 전자상거래를 적극적으로 육성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아쉽게도 등장시기가 그리 길지 않아 정부주도 B2B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며, 실제 기업들이 기존 B2B 전자상거래와의 차이성을 지각하는지에 관한 실증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정부주도 B2B 전자상거래의 발전현황을 살펴보았으며, 일반 상업화 B2B 전자상거래와의 비교를 통해 정부주도 B2B 전자상거래의 특징과 중요성을 파악하여 정부주도 B2B 전자상거래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의 효율성, 유용성, 신뢰성, 그리고 환경요인인 환경 불확실성과 이용의도를 연구모형으로 설정하였다. 아울러 한ㆍ중 비교 관점에서 양국기업의 정부주도 B2B 전자상거래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2016년 6월에 한국과 중국 총 161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응답을 실시하고, Smart-PLS 2.0을 이용하여 각 요인들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정부주도 B2B 전자상거래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의 효율성, 유용성, 신뢰성과 환경 불확실성이 이용의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국가 간 비교를 통해 한국 기업의 경우 유용성, 중국 기업의 경우 효율성이 이용의도에 더욱 강한 영향을 ****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정부주도 B2B 전자상거래의 서비스 수준 향상과 홍보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중요한 의미를 제공할 것이라 예상되며, 중국 시장 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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